재단 소개
재단 설립 의미와 목적
생명다양성
生命多樣性
자연은 어느 한 종이 우점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생물이 한데 어우러져 사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생명다양성재단은 한 곳에 존재하는 생물 종의 수를 지칭하는 생물학 용어인 ‘생물다양성(生物多樣性)’ 대신, 인간 이웃을 포함하여 터전을 공유하는 모든 생명과 삶의 방식을 아우르는 ‘생명다양성(生命多樣性)’을 핵심 가치로 삼았습니다. 생물은 본원적으로 다양한 양상으로 존재합니다. 생명다양성재단은 자연에서 모든 다양한 생명과 다양한 서식지를 존중하고 함께 어울려 살 수 있는 실천과 변화를 만들어갑니다.
생명다양성재단
The Biodiversity  Foundation
생명다양성재단은 생물과 환경에 대한 연구를 지원하고, 과학을 바탕으로 자연 및 환경 문제를 올바로 이해하고 해결하고자 2013년 설립된 공익 재단법인입니다. 기초과학을 지원하여 야생 동식물을 연구 및 조사하고, 생명존중을 위한 저변을 확대하며, 자연 보전을 위한 기술을 개발 및 보급하고, 학문적 성과가 사회적인 영향을 갖도록 문화 콘텐츠로 개발하여 보급하는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환경 전문성을 바탕으로 과학적, 사회적, 문화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누구나 환경 문제를 나의 문제로 인식하고 삶 속에서 변화를 꾀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펼치고 있습니다.
만들어진 목적
“알면 사랑한다.
사랑하면 표현한다.”
생명다양성재단의 좌우명은 최재천 교수가 제창한 “알면 사랑한다!”를 초석으로 삼았습니다. 우리가 지금 처해 있는 환경 위기를 극복하는 일은 앎에서 출발해야 하며, 학문을 통해 알게 된 자연을 사랑하면 환경 보호 및 실천으로 이어진다는 생각이 재단의 설립철학의 근간입니다. 생명다양성재단은 이를 확장하여 “알면 사랑한다. 사랑하면 표현한다.”라는 정신을 표방하며 자연을 알고, 사랑하고, 표현하는 문화와 실천방식의 확산을 기대합니다.
생명다양성재단의 고유 목적 사업
  1. 영장류를 비롯한 야생동식물의 연구, 조사 및 학술 활동 지원
  2. 환경과학 전문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및 장학
  3. 환경운동 및 연구 프로젝트 지원
  4. 생명다양성의 가치 확산을 위한 대국민 조사 및 정책 연구
  5. 자연보호 및 생명의식 고양을 위한 환경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6. 생명다양성 및 자연친화적 기업 활동을 위한 연구, 개발 및 컨설팅
  7. 생명다양성 보전 연구,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예술 활동 지원
  8. 생명다양성 보전 낙후지역 지원
  9. 생명다양성 및 환경관련 국제학술교류 및 협력과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