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어진 목적  

생명다양성재단은 사회 일반의 이익에 공여하기 위하여 공익법인의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규정에 따라 동물과 환경 관련 학문의 연구를 지원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연환경과 문화콘텐츠의 연구, 개발, 조사, 교육, 보급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알면 사랑한다. 사랑하면 표현한다.

생명다양성재단의 좌우명은 최재천 교수가 제창한 “알면 사랑한다!”를 초석으로 삼았습니다. 우리가 지금 처해 있는 환경 위기를 극복하는 일은 앎에서 출발해야 하며, 학문을 통해 알게 된 자연을 사랑하면 환경 보호 및 실천으로 이어진다는 생각이 재단의 설립철학의 근간입니다. 생명다양성재단은 이를 확장하여 “알면 사랑한다. 사랑하면 표현한다.”라는 정신을 표방합니다. 생명다양성재단은 동물과 환경 관련 연구를 지원하여 순수과학 학문의 발전을 꾀함으로써 시민과 청소년의 환경 지식 및 감수성을 가꾸고, 더 나아가 자연을 위한 창조적 실천 및 올바른 생활 방식의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자연을 알고, 사랑하고, 표현하는 문화와 실천방식의 확산

우리는 모든 생명에 대한 존경과 사랑을 일깨우고 개인 각자가 책임감과 보람을 갖고 동참하도록 독려하여 인간과 동물과 환경을 위해 함께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합니다. 근본적인 수준에서 자연과 환경에 대한 감수성을 새롭게 일깨움과 동시에 과학적이고, 실용적이고, 즐길 수 있는 정보와 콘텐츠로 개인의 가치 형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정신에 입각하여 본 재단은 아래와 같은 가치를 표방합니다.

  • 공부하는 환경운동 : 과학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생명다양성과 관련된 환경 문제를 올바로 이해합니다.
  • 창조적인 자연사랑 : 생명에 감동하고, 감수성과 영감의 원천으로 삼아, 자연에 대한 사랑을 실천합니다.
  • 생태적 경제활동 : 생명과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생산 및 소비 활동을 추구하고 널리 교육합니다.


생명다양성재단의 고유 목적 사업
  1. 영장류를 비롯한 야생동식물의 연구, 조사 및 학술 활동 지원
  2. 환경과학 전문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및 장학
  3. 환경운동 및 연구 프로젝트 지원
  4. 생명다양성의 가치 확산을 위한 대국민 조사 및 정책 연구
  5. 자연보호 및 생명의식 고양을 위한 환경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6. 생명다양성 및 자연친화적 기업 활동을 위한 연구, 개발 및 컨설팅
  7. 생명다양성 보전 연구,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예술 활동 지원
  8. 생명다양성 보전 낙후지역 지원
  9. 생명다양성 및 환경관련 국제학술교류 및 협력과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