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블리츠 서울 생물다양성 한마당 참가


바이오블리츠 서울 생물다양성 한마당 참가

특정 장소를 선정하고 각 생물의 분류군별 전문가와 일반인이 모여 그곳의 생물다양성 을 전부 조사하는 ‘바이오블리츠’는 생물다양성의 인식 증진을 위해 전세계 곳곳에서 벌 어지는 행사입니다. 서울시는 2015년 시작된 바이오블리츠 서울 행사를 2016년 제2회로 월드컵공원 내 난지천공원 잔디광장에서 열었습니다. 본 재단은 바이오블리츠 행사와 함 께 열린 부대행사인 ‘생물다양성 한마당’에 각종 생물다양성 관련 기관과 함께 참가하였 습니다. ‘생물다양성 여행사 – 습지대모험’이라는 제목의 생명다양성재단 부스에서는 다 양한 방법으로 습지 자연 환경에 대해 집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습지 보전과 인간이 미치는 영향을 토대로 개발한 보드 게임 ‘습지대모험’, 양서류 과학자의 습 지 연구를 체험해보는 숨은생물찾기, 습지의 물에 사는 생물을 습지용 관찰기로 관찰하 는 습지샘플링, 그리고 과학자의 활동이 보전활동으로 이러지는 과정을 그린 주간습지 코너를 운영해 참가자에게 한자리에서 습지의 과학적인 면에서 미학적인 면, 유희적인 면까지 모든 방면을 경험해보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참가자가 생물학자가 되볼수 있게 생물학자가 연구할때 다루는 기구들과 방법을 소개하고 체험할수있게 구성했다.

준비된 측정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참가자

습지 생물의 다양한 특성을 배워보는 코너

아름답게 우거진 숲속을 재현한 코너에서 숲속 깊숙히 숨은 동물들을 잠만경을 통해 찾고있다. 이를통해 동물은 자연 속에 어우러져 잘 보이지 않아야 자연스러운 것이며, 이 상태가 생태적으로 아름운것이라는 사실을 참가자들에게 전했다.

습지의 전경을 촬영한 영상을 보고 그 속에 새를 찾아보는 코너. 조류도감을 통해 어떤 새들이 습지에 서식하는지 알 수 있다.

습지의 미생물들을 ‘루페’라는 기구를 통해 자세히 관찰하는 코너

바이오블리츠 참가자들이 습지대모험을 해볼 수 있었다

주변 습지의 물을 채취해 관찰 도구(버그 뷰어)를 통해 생물을 관찰하는 참가자